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스탤지어 (Nostalgia)란?

잡학다식

by 바빌리오 2024. 6. 1. 20:45

본문

노스탤지어(nostalgia)

: 과거의 경험이나 시절을 그리워하는 감정 또는 기분

 

노스탤지어(nostalgia)는 과거의 경험이나 시절을 그리워하는 감정 또는 기분을 말합니다. 과거에 대한 감상적인 감정으로, 보통 행복했던 개인적 연관이 있는 시기나 장소에 대한 그리움을 의미합니다. 이 단어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으며, '귀향'을 뜻하는 'νόστος (nostos)''고통'을 뜻하는 'ἄλγος (algos)'가 합쳐진 것입니다. 원래는 고향을 그리워하는 병적인 상태, 흔히 아는 향수, 향수병을 의미했지만, 현재는 주로 따뜻하고 감미로운 기억을 떠올리며 느끼는 그리움과 행복감 또는 과거의 좋은 시절을 그리워하는 감정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노스탤지어는 단지 행복한 기억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과거의 좋은 시절을 떠올리면서 행복하지만, 그 시절이 다시 오지 않는다는 사실에 약간의 슬픔도 느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모든 것이 단순했던 어린 시절이나 다른 사람들과 더 깊이 연결되어 있던 시절에 대한 그리움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우리의 어린 시절을 떠올려볼까요. 행복했던 기억들도 많지만 우리는 단순히 과거의 기억을 통해 행복감을 느끼는 걸 넘어서 굉장히 많은 생각과 감정들을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 

 

Hepper, Ritchie, Sedikides, Wildschut (2012, Emotion)은 노스탤지어를

1. '과거 지향적인 인지'와

2. '혼합된 감정적 특징'

을 가진 복잡한 감정으로 설명합니다. 과거 지향적인 인지란 우리의 생각이 과거의 경험이나 기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과거를 회상하거나 과거의 사건을 현재 시점에서 인지하고 해석하는 등의 일입니다.

 

노스탤지어는 익숙한 냄새, 소리, 또는 추억이 담긴 물품을 접할 때, 대화를 나눌 때, 혹은 외로움을 느낄 때 자주 촉발됩니다. 노스탤지어에 잠길 때, 사람은 보통 자신의 과거, 특히 유년 시절이나 가까운 관계와 같은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기억을 떠올리고 생각하며 회상하게 됩니다. 이런 기억을 떠올리면서 그 시절이나 사람을 그리워하고,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그 결과, 우리는 감정적인 상태가 되며, 주로 행복하지만 동시에 상실감과 그리움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가끔은 위안, 평온, 후회, 슬픔, 고통, 혹은 전반적인 씁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어는 어려워 보이지만 우리가 가족사진을 꺼내보고, 오랜 친구를 만나 옛날 얘기를 할 때 등 우리는 일상에서도 흔하게 노스탤지어를 느끼고 있답니다.

 

노스탤지어를 단순히 과거를 그리워하는 감정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연구에 따르면 노스탤지어는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의 좋은 기억은 우리가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심리적으로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노스탤지어는 사람들에게 심리적인 위안을 제공하고, 사회적 유대감을 강화하며, 삶의 의미를 되찾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기 정체성을 확인하고 자기 존중감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줄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